<단행본>
-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공저, 2012)
- 「수업을 살리는 교사 화법」(공저, 2010)
- 「발표와 연설의 핵심 기법(The Speaker's Handbook)」(공역, 2008)
<최근 주요 논문>
-「화법과 작문' 과목의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작문연구,2012)
-「화법 및 화법 교육에서 어휘의 위상 논고」
(국어교육, 2012)
-「해외 대학의 비모어 화자 대학(원)생을 위한 언어
지원 사례 연구: 프랑스 파리 3대학, 7대학과 영국
서리 대학을 중심으로」(공동, 국어교육연구, 2012)
-「‘표준 화법’의 개정을 위한 직장, 사회에서의
호칭·지칭어 사용 실태 분석」(공동, 화법연구, 2010) |
-「초등학교 1, 2학년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읽기 및 쓰기 기초학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공동, 국어교육학연구, 2010)
-「다문화 사회를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다문화교육 연구와 실천, 2009)
-「텍스트 중심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재화 방안: 7학년 말하기 영역 `인터넷 토론`을 중심으로」(텍스트언어학, 2009)
-「화법 및 작문 이론의 대비를 위한 예비적 논의」(작문연구, 2009)
-「초등학교 논술 교육 내용 구성 방안」(청람어문교육, 2008)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른 '화법' 교과서 개발 방향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을 중심으로-」(화법연구, 2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