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김호정사진
  • 성명 김호정
  • 직위 부교수
  • 학과 국어교육과
  • 전공 (한국어교육) 한국어습득 및 한국어교수, 학습론
  • 사무실 10동 421호
  • 홈페이지
  • 이메일 renata88@snu.ac.kr
  • 연락처 880-7668

약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한국어교육 전공)
- Geroge Washington University 강사
- 국민대학교 부교수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 현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부교수

논저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공동, 국어교육, 2017)
- 누리-세종학당 콘텐츠 분류 체계화 및 메타데이터 요소 설계 방안(공동, 2017)
- 예보(豫報) 담화의 문법교육용 텍스트화 방향 연구(국어교육연구, 2016)
-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공동, 국어교육학연구, 2016)
- 한국어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실행연구(공동, 우리말연구, 2016)
- 한국어교육을 위한 담화 문법 연구의 동향 분석(한말연구,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변이 양상 연구(우리말글, 2013)
- 중국어권 한국 유학생의 조사 중첩 습득 양상 연구(국어교육, 2012)
- 한국어 수업 담화분석을 통한 교사의 문법 용어 사용 사례 연구(공동, 언어과학연구, 2012)
-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공동, 국어교육,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III):복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공동, 한국어교육,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II):조사 {이/가}와 {은/는}의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공동, 국어국문학, 2010)
- 한국어 <문법> 학습자의 문법 용어 인식 양상 연구(언어과학연구, 2009)
- 다문화 문식성 제고를 위한 읽기 텍스트 구성 방안 연구(공동, 국어교육학연구, 2008)
-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방안 탐색(국어교육학연구, 2007)
-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 연구(이중언어학, 2006)
- 한국어교육학사전(공저, 하우, 2014)
- 어휘교육론(공저, 사회평론, 2014)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기획, 한국학중앙연구원, 2011)

- The Need for Analysis for Developing KSL Teacher Retraining Program(공동, MultilingNet/LIEMC18, 2018)
- A case study on reading underachievement of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students in Korea
   (공동, ARLE, 2017)

사진: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