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

논문 번호 이름(연도) 논문 제목 전공
변정숙(1965)
文章構造에 의한 讀解指導硏究 : 論說文, 說明文을 中心으로
정경숙(1965)
國語 連結語尾 硏究
서원임(1966)
(-는) 助詞에 對한 硏究
이성구(1966)
언어 이상자 조사 연구 : 실태조사를 통한 교육상의 문제진단
강현규(1967)
音聲象徵과 語彙擴張 硏究 : 國民學校兒童을 中心으로
김광웅(1967)
말하기 교육과정 계획을 위한 한 연구
김규창(1967)
日帝의 對韓 言語敎育政策 : 朝鮮語廢止와 日語敎育普及
김승렬(1967)
兒童의 語彙習得에 對한 硏究
이유식(1967)
中·高等學校에 있어서 詩 鑑賞指導에 關한 硏究.
강헌규(1968)
音聲象徵과 語彙擴張 硏究.
이재훈(1968)
國語用言의 語尾硏究
정동화(1968)
讀書興味의 發達에 對한 硏究 : 讀書興味의 發達段階設定을 中心으로
천병식(1968)
國語敎育硏究의 史的考察
최홍규(1968)
An Analytic Study on Common Errors in English Learning.
한상무(1968)
韓國小說의 技法的 特徵과 文學敎材 選定上의 問題
이응호(1969)
언어정책의 역사적 고찰 : 광복후 한글전용대책을 중심하여
홍문표(1969)
韓國 現代 文藝 論爭의 批評史的 硏究
이대규(1970)
時調文學에 나타난 心像의 硏究.
강석순(1971)
讀書行動의 實態에 대한 硏究.
구본혁(1971)
古典詩歌의 隱喩的 心像에 關한 硏究
박희숙(1971)
在日僑胞를 爲한 국어교육에서의 問題点
송정헌(1971)
中高等學校 詩敎材의 分析 硏究
오군자(1971)
六十年代의 韓國 演劇
윤종호(1971)
社會現狀이 言語에 미치는 影響의 硏究
이정근(1971)
한국어 용언 어간형성에 관한 연구 : 「하다」용언을 주로 하여
한인석(1971)
靑少年學生社會의 言語實態調査硏究 : 主로 辭典語彙와의 比較를 通하여
서병하(1972)
韓國近代詩 發達過程의 韻律論的 考察 : 1890年代 以後의 詩를 資料로
신기상(1972)
東部 慶南方言硏究.
원훈의(1972)
입문기 아동의 언어능력에 관한 일연구
이정근(1972)
中學國語에 실린 傳記物의 性格과 問題点
임기중(1972)
高麗 “動動” 硏究.
장무익(1972)
軍人의 言語生活에 關한 硏究 : 特히 卑俗語를 中心으로
형남규(1972)
兒童物에 나타난 語彙比較硏究 : 兒童作品과 成人作品을 中心으로
김수형(1973)
韓國語의 持續에 關한 硏究
고영주(1974)
「ㅂ다」系 接尾辭 연구.
김영자(1974)
中學校 國語 敎科書에 나타난 漢字의 頻度 調査硏究 – 1969년 이전판을 중심으로-.
노재봉(1974)
忠淸北道 南部 方言의 考察 – 方言의 世代差에 依한 差異點을 中心으로-.
신현근(1974)
신현근(1974), 「중학국어」漢字語에 들어 있는 漢字 硏究 – 文敎部 制定 漢字敎育用 基礎漢字와의 比較 檢討를 中心으로-.
이광정(1974)
韓國語의 補語設定과 그 文型硏究.
이명복(1974)
羅稻香의 文體論的 硏究.
이학재(1974)
派生接尾辭에 依한 派生語 形成에 關한 硏究.
이효영(1974)
李洙暎의 詩 「現代式橋梁」에 관한 分析的 硏究
정종대(1974)
高麗 「詩話」에 나타난 詩理論의 樣相.
최문봉(1974)
高等學校 漢文敎材의 形態的 分類와 敎材 理論.
박경현(1975)
國語意味의 模糊性 硏究
왕문용(1975)
國民校 1, 2年生 作文文章考 : 都市地域과 農村地域의 比較分析
윤미길(1975)
柳致環硏究 – 그의 虛無意識을 중심으로-.
이석주(1975)
反意語 意識에 關한 一調査硏究
이정숙(1975)
黃順元小說에 나타난 人間像 : 특히 主人公의 性格을 中心으로
홍종림(1975)
濟州島 方言의 疑問法에 對한 考察
허천행(1975)
「基礎漢字」의 構造分析 : 效率的인 指導를 위하여
김일병(1976)
國語動詞의 現在時制에 대한 再考察
김희진(1976)
鹽田用語에 관한 硏究
엄진웅(1976)
中學校 國語科 敎育課程의 變遷과 그 特性에 대하여
양연희(1976)
物名類考에 관한 考察 – 語彙音韻과 文字表記를 中心으로
이 주(1976)
反意語 意識에 관한 調査硏究.
이주행(1976)
國語 助動詞 硏究
이중구(1976)
韓國基督敎 詩人의 詩에 나타난 思想
강봉기(1977)
蔡萬植 硏究 : 1930年代 諷刺小說을 中心으로.
김봉군(1977)
韓國 現代詩의 原型性 硏究
김병욱(1977)
詩話에 나타난 詩理論과 批評에 關한 硏究.
박영목(1977)
國語 使動詞와 被動詞의 意味構造
성기원(1977)
中學校 국어 敎科書에 나타난 漢字의 頻度調査硏究.
임영희(1977)
韓國自然地名의 意味論的 有緣性에 관한 硏究 : 忠淸北道의 自然 地名을 中心으로
조낙현(1977)
高麗詩話에 나타난 用事, 新意論 硏究
최현섭(1977)
國語科 評價目標에 관한 硏究
한철우(1977)
1930年代의 韓國農民 文學攷
김한영(1978)
楊州別山台 놀이의 人物硏究
박진태(1978)
朝鮮後期 諷刺文學의 類型 : 諷刺小說과 假面劇을 中心으로
신상철(1978)
「사랑」 論攷
한석수(1978)
朝鮮前期 性理學者의 文學觀과 文學에 關한 硏究.
우한용(1979)
開化期 小說의 장르論的 硏究
이창국(1979)
燕巖 朴趾源의 小說에 나타난 敎育的 人間像
허만길(1979)
音聲言語敎育의 領域設定 硏究
신교균(1980)
山蔘採取人의 隱語硏究
신미영(1980)
蒙語類解의 國語學的 考察
한동현(1980)
吳泳鎭의 戱曲硏究
김광해(1981)
{-의}의 意味
박삼서(1981)
說話文學의 道敎思想的 背景硏究 – 三國遺事 所載 說話를 中心으로.
손영애(1981)
語尾 ‘-고’의 文法機能.
이정숙(1981)
男·女 中學生의 言語聯想에 관한 硏究 : 國語 形容詞를 中心으로
이숙경(1981)
張龍鶴小說에 나타난 神話的 原型考
장영주(1981)
詩의 音樂性 論攷
경규진(1982)
孫昌涉 小說의 自意識 硏究 : 50年代를 中心으로
권주예(1982)
國語의 感覺動詞 硏究
김명식(1982)
看羊錄 硏究 : 戰爭文學的 觀点에서
박숙윤(1982)
70年代 韓國演劇의 樣相 : 劇團活動을 중심으로 .
신헌재(1982)
玄鎭健 小說의 人物攷
이기윤(1982)
安壽吉 小說硏究
이만형(1982)
現用 高校 文法敎科書의 比較 分析 硏究 – 格助詞를 中心으로-.
전영숙(1982)
韓國 歌辭 文學에 나타난 自然 : 動植物을 中心으로
한연수(1982)
高麗 竹林高會 硏究 : 文壇的 性格을 中心으로
권은심(1983)
玄鎭健 短篇小說 硏究 : 作品에 나타난 社會意識을 中心으로
김청자(1983)
補助動詞 ‘보다’의 意味 硏究
양철배(1983)
差等 比較文 ‘-보다 더-‘에 關하여
유길환(1983)
國語 道具格 硏究.
이성구(1983)
國語疑問의 類型에 關한 硏究
정명수(1983)
表現力 敎育의 修辭學的 方法에 대한 硏究
박성종(1984)
國語 被動 硏究
심영자(1984)
兒童의 語彙力 擴張硏究 : 國民學校 中·高學年 中心으로
유상일(1984)
朝鮮後期 漢文 短篇小說의 硏究
이기열(1984)
申采浩 小說 硏究
이미나(1984)
蔡萬植 短篇小說 硏究 : 疎外樣相에 따른 作品構造 類型 分析
김태식(1985)
許筠文學 硏究 : 時論과 詩作品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박대호(1985)
近代社會意識小說의 世界觀 硏究 : 八峰懷月 宋影 初期作의 人物行爲를 중심으로
박인기(1985)
文學敎育의 目標設定에 關한 硏究 : 고등학교과정 小說체제를 중심으로
서덕현(1985)
現代 韓國語의 敬語法 硏究 – 標準語圈을 중심으로-.
주경희(1985)
時間副詞의 意味·統辭論的 硏究
김홍식(1986)
茶山 文學 硏究 : 傳을 中心으로
박양기(1986)
歌辭文學의 道敎思想的 背景硏究
윤동원(1986)
形容詞 派生接尾辭(-스럽-), (-롭-), (-답-)의 硏究
이충우(1986)
國語 程度副詞의 動詞修飾에 대하여
장광섭(1986)
韓國 近代短篇小說 硏究 : 1910年代 및 1920年代 初期를 중심으로
전경남(1986)
茶山의 詩觀과 社會詩에 관한 硏究
정낙식(1986)
金基鎭 小說 硏究 : 1920-30年代 作品을 中心으로
최옥남(1986)
黃順元 小說의 技法 硏究
김국희(1987)
韓國小說의 欲望構造 硏究 : 欲望의 仲介化現象을 中心으로
김문규(1987)
朝鮮前期 笑話集 硏究
김창원(1987)
韓國 現代詩에 나타난 아이러니에 관한 硏究 : 李箱 詩와 金洙暎 詩를 中心으로
맹주원(1987)
國語母音의 發音 및 聽音의 矯正敎育을 위한 實驗硏究 : `ㅐ, ㅔ, ㅚ’를 中心으로
박성국(1987)
玄鎭健 小說 硏究
신원재(1987)
現代國語 否定表現에 關한 硏究
오상확(1987)
國語動詞의 (-이)派生 制限現象에 대한 硏究
윤기영(1987)
兪鎭梧 小說 硏究
이대욱(1987)
孫昌涉 小說에 나타난 諷刺硏究
이종덕(1987)
語尾 {-게}의 統辭와 意味
조용기(1987)
河回別神굿 탈놀이 硏究
천한신(1987)
認知發達에 따른 글 內容의 重要度 把握 能力의 發達에 관한 硏究
최영환(1987)
{이 /가} 와 {은/는} 의 意味比較
하지영(1987)
河瑾燦 小說 硏究 : 作中人物을 中心으로
강성철(1988)
「內訓」의 活用語尾 硏究
권영춘(1988)
國語助詞 {도} {까지} {마저} {조차}의 意味分析
김소영(1988)
全光鏞 小說硏究
우명제(1988)
語尾 {-며}, {-면서}硏究
유승혜(1988)
高校生 文章의 誤謬 分析硏究 : 女高二年生의 글을 中心으로
이삼형(1988)
形態素 {었}의 意味硏究
이종철(1988)
國語 條件 接續文 硏究
이향숙(1988)
小說敎育의 方法硏究 : 受容理論의 適用方案을 中心으로
정대화(1988)
崔仁勳의 「西遊記」硏究 : 受容理論的 方法을 中心으로
정성배(1988)
李奎報 詩論 硏究 : 作詩論을 中心으로
조성훈(1988)
現代國語의 命令表現 硏究
홍승직(1988)
現代國語의 聽者 待遇法 硏究 : 國民學生을 中心으로
박종휘(1989)
沈熏 小說 硏究
심영택(1989)
듣기 能力向上을 爲한 實驗 硏究
이근표(1989)
處容說話의 硏究 : 構造的 變異 및 祭儀的 樣相을 中心으로
이민숙(1989)
國語 原因格의 硏究 : 원인격의 의미 자질을 중심으로
이수동(1989)
{도}의 意味와 函數表現
이은숙(1989)
白信愛 小說 硏究
이홍자(1989)
金洙暎 詩 硏究 : 詩의 話者의 詩人의 意識을 中心으로
이희세(1989)
國語敎育 評價道具로서의 빈칸메우기 硏究
김혜영(1990)
金南天文學의 現實認識에 관한 硏究
박수자(1990)
글處理能力 向上을 위한 글의 構造 指導에 관한 實驗硏究
박혜경(1990)
小說作品의 學習 指導 方法 硏究
위호정(1990)
中學生의 正書法 誤謬 分析 및 그 矯正을 위한 實驗 硏究 : 形態音韻論的 誤謬를 中心으로
윤대영(1990)
읽기 指導를 위한 質問法 開發 硏究
이성영(1990)
읽기技能의 槪念 定立을 위한 試論
이은의(1990)
直接敎授法을 통한 代用表現 指導에 관한 實驗硏究
강승남(1991)
소설의 가치 탐구 수업 방안 연구
강현재(1991)
시교육의 수용론적 방법 연구
김정환(1991)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구조 연구
김주향(1991)
詩 敎育方法 硏究 : 想像力 啓發을 中心으로
서미선(1991)
소설의 구조적 수업방략 연구 – 독자의 안내활동을 중심으로
서혁(1991)
段落·文章의 重要度 把握과 段落의 主題文 作成能力이 要約에 미치는 效果 : 說明文을 中心으로
심재홍(1991)
글의 易讀性에 영향을 미치는 要因과 易讀性 測定의 模型化에 관한 硏究
허범자(1991)
孤山 시조문학의 생성배경 연구 :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김봉순(1992)
읽기 평가에 관한 비판적 고찰
김상욱(1992)
현실주의론의 소설교육적 적용 연구 : 전형개념을 중심으로
김정자(1992)
쓰기 평가 방법 연구 : 평가기준의 설정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노진한(1992)
문학사 교육 방법론 연구
마광호(1992)
국어교육의 내용 설정을 위한 일연구
임춘매(1992)
한·중 양국의 중학교 국어과교육 비교 연구 :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진중섭(1992)
人物의 成長過程을 通한 長篇小設 敎育 硏究
최향임(1992)
국어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권순희(1993)
心理用言의 人稱制約에 대한 批判的 考察
김민애(1993)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김현수(1993)
중등학교 국어교육에서의 언어지식 영역 교재 개발 시론
노은희(1993)
상황맥락의 도입을 통한 말하기 지도 연구
박채화(1993)
國語 談話의 主題 構造 硏究
손예운(1993)
화자 서술의 특성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
송현정(1993)
국어 「피동 표현」의 지도 내용 연구
염은열(1993)
고려 속요의 미적 구조에 관한 연구
이도영(1993)
言語觀에 對한 批判的 考察과 國語敎育에의 適用 硏究
정선주(1993)
소설교육 평가방법 연구 : 정의적 특성의 평가를 중심으로
정소휘(1993)
전제의 의사 소통적 기능 연구
최미숙(1993)
시 텍스트 해석 원리에 관한 연구 : ‘부재(不在)요소’의 의미 실현 방식을 중심으로
최인자(1993)
작중 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
김성진(1994)
아이러니를 통한 소설의 현실 인식 연구
김형철(1994)
한국 현대 서사시의 구조 연구
김혜정(1994)
`-겠-표현’의 話行論的 分析 試考
유영희(1994)
시 텍스트의 담화적 해석 연구 – 화자를 중심으로
이경숙(1994)
놀이 구조를 통한 희곡 해석 방법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 와 <제18공화국> 의 대조분석을 중심으로
이지호(1994),
고전소설의 대화 유형 연구
찌라폰(1994)
작중 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
최지현(1994)
한국 현대시 교육의 담론 분석
김상희(1995)
작중 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
김수정(1995)
대우표현 ‘-요’의 대우인식에 관한 연구
김호정(1995)
텍스트의 함축 의미 해석에 관한 연구
문유경(1995)
근대 단편소설의 결말구조 유형화 연구
문현정(1995)
광고언어의 설득적 표현에 대한 비판적 고찰
민현주(1995)
텍스트의 화제 분석과 주제문 파악에 관한 연구
임경순(1995)
인물 형상화 양상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
정현선(1995)
모더니즘시의 문화교육적 연구
최경숙(1995)
수수께끼 소통 구조의 연구
류수열(1996)
사설시조의 텍스트 구성 원리 연구 -선행 텍스트 수용 작품을 중심으로-
민병곤(1996)
고등학교 국어과 말하기 평가 연구
박종훈(1996)
메타커뮤니케이션의 분석을 통한 국어 교수-학습 내용 탐구
송여주(1996)
잡가의 사설 차용 현상에 대한 연구
엄 훈(1996)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여덕휘(1996)
韓國語 學習者를 위한 ‘-어서’와 ‘-니까’의 敎育 方法에 대한 調査 硏究
이영숙(1996)
국어과 지도 대상 어휘의 선정 원리에 관한 연구
조희정(1996)
고려시대 시화집에 나타난 시의식 -시의 효용론을 중심으로
고영화(1997)
용비어천가의 텍스트 구성 방식에 관한 연구
김남희(1997)
현대시 수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서유경(1997)
고전문학의 인물형상화와 향유방식 연구 : 임경업에 관한 전, 설화, 소설을 중심으로
안수진(1997)
모더니즘 시의 부정성 형성 연구
양정실(1997)
서사적 시각의 소설 이해 기능에 관한 연구
유동엽(1997)
대화 참여자의 대화 전략에 관한 연구
정정순(1997)
시 담론의 이데올로기성에 관한 연구
황혜진(1997)
춘향전 개작 텍스트의 서사 변형 연구
김경주(1998)
과제 분석 전략을 이용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김정우(1998)
상호텍스트적 시교육에 관한 연구 – 정지용의 시텍스트를 중심으로
나까가와 아끼오(1998)
‘장한몽’과 ‘金色夜叉’의 직유 표현에 대한 비교 연구
남민우(1998)
기교주의 논쟁에 대한 문학소통이론적 연구
박혜상(1998)
국어과 듣기 평가에 관한 연구 – 문항의 제시 방식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붐마 수라피삭(1998)
태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중심으로
신명선(1998)
독립신문의 텍스트구조적 특성 연구
인혜련(1998)
쓰기 학습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 소집단 작문 활동의 언어적 상호작 용을 중심으로
조수진(1998)
한국어 교육을 위한 컴퓨터 보조 학습 교재 개발 연구 중심으로
티엔티다 탐즈른깃(1998)
한국-태국 문학교육의 사상적 배경 연구―‘구운몽’과 ‘뜨라이품 프라로앙’을
강민경(1999)
컴퓨터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사용한 작문 과정에 대한 연구
고광수(1999)
굿의 대신 말하기 방식 연구
괵셀 튀르쾨쥐(1999)
터키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말하기·듣기 중심으로
김영선(1999)
설득적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 방법 연구
김은성(1999)
국어에 대한 태도 교육 연구
김정희(1999)
시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
류홍렬(1999)
문학교육에서 욕망의 이해에 관한 연구―욕망의 중개를 중심으로
서명희(1999)
용사의 언어문화론적 연구
서지연(1999)
설명적 텍스트의 문체 연구
유순희(1999)
한국어의 ‘-적(的)’에 대한 연구
이성희(1999)
의사소통전략의 성별 차이 연구
이주영(1999)
19세기 희작시의 문화론적 의미 연구
이형빈(1999)
고백적 글쓰기의 표현방식 연구―해방공간의 소설을 중심으로
정선화(1999)
과제 중심의 한국어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주세형(1999)
의미자질 분석법을 활용한 어휘 교수법 연구
채주희(1999)
과제 중심의 듣기 교수 학습 모형 구안에 관한 연구
한위성(1999)
한국 문학교과서의 중국문학 수용 양상에 대한 연구―한·중 양국의 교수·학습 내용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