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

논문 번호 이름(연도) 논문 제목 전공
황희종(2000) 소설텍스트의 윤리적 이해 방법에 대한 연구 : 서술의 중개성을 중심으로
조하연(2000) 시조에 나타난 청자지향적 표현의 문화적 의미 연구 : 조선 전기 사대부 시조를 중심으로
김미혜(2000)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 연구 : 비평 담론의 생산 과정을 중심으로
심상민(2000)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과정에 관한 연구
김태환(2000) 국어과 텔레비전 리터러시 (Television Literacy) 교육 방안 연구 : 텔레비전 뉴스를 중심으로
김순녀(2000) 중국 조선어와 한국어의 어휘 비교 연구
최성욱(2000) 웹기반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연구
김희찬(2000) 한국어 말뭉치의 계량적 처리 절차 연구
아딘다(2001) 인도네시아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 한국어 발음 듣기 지도를 중심으로
싯티니 탐마차이(2001) 한국어 쓰기 지도에 관한 연구 : 태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중심으로
정래필(2001) 플롯구성을 활용한 이야기 쓰기 교육 연구
김성해(2001) 전자텍스트 읽기 지도에 관한 연구 : 설명형 하이퍼텍스트를 중심으로
성선월(2001) 한국어의 조건 표현 어미의 교육에 대한 연구 :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위하여
차바실리(2001) 카자흐스탄에서의 고려말 교육에 관한 연구
구영산(2001) 시 감상에서 독자의 상상 작용 연구 : 정서 체험을 중심으로
전윤이(2001) 시 텍스트 생산의 관습 수용 방식 연구 : 1920년대 민요조 서정시를 중심으로
배수찬(2001) 고전 국문소설의 서술 원리 연구 : 낭독이 서술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이상호(2002) 雜歌의 大衆性을 통해 본 大衆文化 敎育內容 硏究
주영민(2002) 문장 언어 구성 능력의 발달 연구
김현정(2002) 俗談을 통한 韓國語 文化 敎育 硏究
김태희(2002) 탈춤의 생태적 발상법에 관한 교육론적 연구
김지은(2002) 반성적 평가를 활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김인규(2002) 한국어 사과 화행의 중간언어론적 연구
이선영(2002) 토론의 논증 구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이은주(2002) 예시문 활용을 통한 쓰기 교수-학습 연구
정민주(2003) 한국어 요청 화행 표현 연구
이상호(2003) 국어생활사의 관점에서 본 언간의 특성에 대한 연구
남가영(2003) 메타언어적 활동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 : 소집단 고쳐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김근호(2004) 비평 논쟁 글쓰기의 방법 연구 : ‘1960년대 순수·참여 논쟁’을 대상으로
김유미(2004) 읽기 부진의 양상과 지도 방안 연구
노지니(2004) 한국어 교육을 위한 ‘추측(推測)’의 통어적 문법소(通語的 文法素) 연구
강보선(2004) 국어지식 교육에서의 북한어 이해 교육 연구
김평원(2004) 포먼트(formant) 및 <표준 발음법>을 통한 국어 발음 교육 연구
박해연(2004)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초분절 음소 발음을 중심으로
오현아(2004)
국어 순화 태도 형성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우재영(2004)
한국어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비유 교육 연구
주재우(2004)
전을 중심으로 한 전기 쓰기 교육 연구
혼다 토모쿠니(2004)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지도 연구
강남욱(2005)
교재 평가론을 통한 근대 한국어 교재에 관한 연구
곽진영(2005)
질문하기 교수 학습 연구-정보탐색을 위한 질문하기를 중심으로
김혜연(2005)
쓰기 미숙성의 양상과 원인에 대한 연구-7학년을 중심으로
박찬용(2005)
탐색적 서사 쓰기의 교육 연구
손예희(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이미지를 중심으로
송지언(2005)
탈관습적 발상의 국어교육 내용 연구
욱청(2005)
‘홍루몽’과의 비교를 통한 ‘춘향전’ 교육 연구-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수미(2005)
한국어 읽기 텍스트 구성 연구 – 베트남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영호(2005)
이념 담론의 글쓰기 방법론 연구- <열하일기> 의 표현전략을 중심으로
장춘매(2005)
한·중 동물 속담 비교를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연구
정순매(2005)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성어·의태어 한·중 대조 교육 연구
정창희(2005)
향가 교육내용 연구-주술성을 중심으로
정하라(2005)
한국어 감각 표현의 교육 내용 연구
최영란(200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사 표현 교육 연구
홍영매(2005)
한국어교육에서의 중한 번역 교육 내용 구성 연구
홍은실(2005)
초급 한국어 수업의 교수 언어 연구-메타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홍지연(2005)
서사의 인물 형상화 교육 연구
강혜옥(2006)
한국어 문법 교수를 위한 문법 의식 상승 과제 설계 연구
곽단양(2006)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곡표현 교육 연구
곽 상(200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중 동형 한자어의 의미 기술과 지도 방안 연구
곽영(200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문사 교육방안 연구
권순정(2006)
고전시가의 어휘교육 연구
김 염(2006)
중국어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현대시 교육방법 연구-번역과 비교 문학을 중심으로
나카가 마사오미(2006)
일본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담려려(2006)
한국어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표현교육 연구
도옥 루이엔(2006)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어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모졸 따지아나(2006)
러시아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민재원(2006)
현대시 리듬 인식 교육 연구
박선혜(2006)
소설 이해의 사고 원리에 대한 연구
박은미(2006)
한국 현대시의 ‘다시쓰기’ 교육 연구
서보영(2006)
역사소설의 역사적 상상력 교육 연구
엄티추향(2006)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간 표현 교육 방안 연구
오지혜(2006)
언어 관련 속담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왕사민(2006)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존명사 표현교육 연구
유영홍(2006)
한국어 피동표현의 교재 내용 구성과 지도 방안 연구
윤다운(2006)
바꿔말하기 교육 내용 연구
응웬티후옹센(2006)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기연(2006)
어휘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낯선 어휘의 의미 처리 양상 연구
이병관(2006)
풍자적 표현 활동의 서사 교육 연구
이상일(2006)
몽유록의 비평적 읽기 교육 연구
이 영(200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보조용언 교육에 관한 연구
이정찬(2006)
근대 전환기 작문론 연구
이지선(2006)
국어 규범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 학습자의 국어 오용 예방을 중심으로
이토 타카오(2006)
입문기 한국어 교육 방법 연구
임 상(200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조지훈의 시를 중심으로
장미희(2006)
놀이 발화의 국어교육적 효용에 대한 연구
정진석(2006)
문학교육에서 서사의 극화 원리에 대한 연구
최주희(2006)
한국어 고급학습자 교실의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연구
축취영(2006)
한국어 관용적 비유표현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문화학습을 중심으로-
타니자키 미쯔코(2006)
한국어 색채 표현 교육 연구 – 한·일 색채 표현 대비를 중심으로 –
홍애란(2006)
재미동포 청소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홍현정(2006)
대화시 읽기 교수 전략 개발 연구
김승현(2007)
설득담화의 듣기교육 내용 연구
김효정(2007)
문학 수용에서의 공감 교육 연구
란효하(2007)
방언권에 따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리홍매(2008)
한국어교육에서 ‘모방시 쓰기’를 활용한 현대시 교육 연구
박성희(2007)
설명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이해 전략 연구
박 안또니나(2007)
중앙아시아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소설교육 방법 연구
손리리(2007)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호칭과 지칭 지도 방안 연구
이지은(2007)
고전 이해 능력을 위한 문법 형태 교육 연구
이현진(2007)
규범적 국어 인식 능력 교육 연구
정지은(2007)
문법지식의 교수적 변환에 관한 연구
제민경(2007)
언어 단위 교육 내용 연구
최영인(2007)
토의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 토의 사회 능력을 중심으로 –
강혜연(2008)
고려시가 경험 교육 연구
구 자(2008)
질문생성을 활용한 읽기 지도 연구
김정은(2008)
한국어 인용 표현 교육 연구
남지애(2008)
문법 인식을 통한 띄어쓰기 교육 연구
박민신(2008)
한국어 어휘의 의미 전달 전략 교육 연구
신민섭(2008)
‘낯설게 하기’의 시적 표현 교육 연구
신필여(2008)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설명적 쓰기 교육 내용 연구
오윤주(2008)
자전적 성장소설의 서술 원리를 활용한 서사 표현 교육 연구
왕안기(2008)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연구- 신체어를 활용한 감정 관용표현을 중심으로 –
유 나(2008)
한국어 수업의 문법 설명 언어에 대한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 대상 한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이관희(2008)
품사 교육의 위계화 연구
이민형(2008)
토론의 인용 전략 교육 연구
이인화(2008)
패러디 기법을 활용한 서사 표현 교육 연구
전 방(2008)
한국어교육의 은유표현에 대한 연구
조니나(2008)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담화표지 사용을 중심으로 –
조세진(2008)
쓰기를 위한 텍스트 응집 표지 연구
신현단(2008)
문법 요소의 수사적 효과 교육 내용 연구
고범혜(2009)
국어 높임법에 대한 문법 문해력 교육 내용 연구
길호현(2009)
시각 요소 이해 전략의 교수·학습 내용 연구 : 인쇄 광고 텍스트를 중심으로
김민영(2009)
구어 담화의 응집성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김보배(2009)
판소리 감상 교육 내용 연구 : 수용자의 ‘이면’ 구현을 중심으로
김현선(2009)
국어 인식 확장을 위한 문법적 모호성 교육 연구: {-하다} 용언을 중심으로
박준홍(2009)
면담하기 교육 내용 연구 : 정보획득을 위한 면담하기를 중심으로
박혜경(2009)
차별적 언어 표현에 대한 비판적 국어인식 교육 연구
신붕달(2009)
한국어 교육에서의 자기소개 텍스트 쓰기 교육 연구 : 중국인 중급 이상 학습자를 중심으로
우신영(2009)
서사수용에서 공감의 조정 교육 연구
위햇님(2009)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에 따른 관형사형어미 교육 연구
이은희(2009)
모더니즘 시의 수사학적 읽기 교육 연구
이희진(2009)
이중방언 관점에서의 표준어와 방언 교육 연구
장동규(2009)
허구서사의 추론적 읽기 교육 연구
정일(2009)
한국어 ‘그러-’형 청자 반응 표현의 기능과 교육 연구 -중국인 고급 한국어를 대상으로-
한태구(2009)
환상소설의 이해방법 교육 연구
홍진혁(2009)
한국어 다의어 교육을 위한 의미 확장에 관한 연구 -기본 동사 ‘먹다’, ‘보다’, ‘가다’를 중심으로 –
박혜진(2010)
단어형성법 교육 내용 연구
이나향(2010)
사경(寫景)의 원리를 활용한 표현 교육 연구-日東壯遊歌를 중심으로
이슬비(2010)
한국어 동작상에 대한 형태 초점 과제 설계 연구
이은주(2010)
우화소설의 인물 교육 연구-인물 형상화 방식을 중심으로
이지수(2010)
문장 구성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조고은(2010)
동일작가 작품군의 상호텍스트적 시 읽기 교육 연구
최경미(2010)
정체성 형성을 위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전후 소설을 중심으로
황윤정(2010)
상상적 이해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서사무가 <바리데기> 를 중심으로
공위나(201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심청전> 교육 방안 연구
노자연(2010)
경험의 시적 인식과 구조화 교육 연구
백정이(2010)
교실수업담화 구성교육 내용 연구-중학교 ‘생활국어’를 중심으로
강민규(2010)
비평을 비계로 활용한 시 읽기 교육 연구
강효경(2010)
전제(前提) 이해를 위한 문법교육 내용 연구
장미(2010)
심층적 갈등 중심의 플롯 이해 교육 연구 : <사씨남정기>를 중심으로
양명화(2010)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인과관계 연결어미 교육 연구
차투리카(2010)
스리랑카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격조사 교육 연구
이성준(2010)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문 인지 언어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이소아(201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양태부사 교육 연구
김혜정(2010)
설득적 텍스트 결속표지 교육 연구 : 중국인 중급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전홍(2010)
중국인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교육 연구 : 읽기 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아이누르(2010)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바꿔말하기 전략 지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