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

논문 번호 이름(연도) 논문 제목 전공
변지윤(2011)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활성화를 위한 <흥부전> 교육 연구
판띠홍하(2011)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텔레비전 뉴스 이해 교육 연구
뚜이(2011) 베트남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형어 교육 연구
사마와디(2011) 태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 표현 교육 연구
김향연(2011) 영화 서사 이해 교육 방법 연구
이상아(2011) 모더니즘 시의 맥락적 읽기 교육 연구 – 김수영과 박인환을 중심으로 –
정지민(2011) 체험의 대화적 재구성을 통한 시쓰기 교육 연구
김서윤(2011) 소설 수용의 흥미 경험 교육 연구
축명(2011)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신문 기사문 읽기 교육 연구
김가람(2011) 한국어 요청 전자우편 쓰기 교수·학습 연구 – 고급 학습자의 요청 화행을 중심으로 –
무케쉬(2011) 인도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인칭대명사 교육 연구
이소연(2011) 한국어 토의 담화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류방동(2011)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주체 높임법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김지혜(2011)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소설 텍스트의 정서 이해 교육 연구
서효현(2012) 시간 표현의 문법 교육 내용 연구
김정연(2012) 설득적 텍스트 쓰기 교육 연구 – 논증구조의 고쳐쓰기를 중심으로 –
박은진(2012) 텍스트의 논리를 중심으로 한 서사 읽기 교육 연구 – 기이담(奇異譚)을 중심으로 –
김진진(2012) 영상서사의 장르 문식성 이해 교육 연구
김태경(2012) 비지류(碑誌類) 산문을 활용한 전기 쓰기 교육 연구
정대영(2012) 자전적 서사의 반성적 쓰기 교육 연구
김기훈(2012) 문법 인식 고양(高揚)을 위한 용언 활용(活用)의 교수·학습 연구
이타찌야나(2012) 러시아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연구 – 비즈니스 맥락의 간문화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카와지마이(2012) 일본인 국제 결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 친족과의 대화에서 작용하는 사회적 요인을 중심으로 –
유민애(2012) 한국어 추측 표현의 교육 내용 연구
전형주(2012) 국어 어휘사 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고은정(2012)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서리(2012)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 연구
정보미(2012) <구운몽>의 세계 형상과 세계 인식 교육 연구
임미은(2012) 러시아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 연구ㆍ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바탕으로 –
야마기와 타카코(201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어 교육에 관한 연구 ㆍ 동형동의한자어를 중심으로 –
요네자와 아유미(2012)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외래어 교육 내용 연구
동양효(2012)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결합 사용 교육 방안 연구
서만(2012) 한국어 과거 회상 관형사형 어미 ‘-던’과 ‘-았던’의 교육 연구
김령(201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이/가’와 ‘은/는’ 교육 내용 연구
최애녕(2012)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희망 표현 교육 내용 연구
축문영(2012)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학습자 모어 사용 전략 연구 ㆍ 중국에서의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중심으로 –
김혜진(2012)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이동동사 기본문형 교육 내용 연구
박주영(2012) 장르 중심 한국어 설명문 쓰기 교육 연구
신범숙(2012) 한국어 거절 화행 표현 교육 연구
신해홍(2012)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해학소설 이해 교육 연구
안재경(2012) 한국어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한 연어 교육 연구 ㆍ 영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
팜티튀린(2012) ‘바꿔 쓰기’ 활동을 통한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안 연구
박춘설(2012) 중국 조선족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ㆍ 한국어와 중국조선어 어휘 차이를 중심으로 –
오기노 신사쿠(2012)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어 교육 연구 – 한ㆍ일 간의 동사 용법 차이를 중심으로 –
진가연(2013) 화자를 중심으로 한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 연구
주선자(2013) 한·중 소설 비교를 통한 한국어 문화교육 연구
이효정(2013) 자기 풍자 중심의 연암소설 이해 교육 연구
장성민(2013) 경험적 논거를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내용 연구
박성석(2013) 관계 중심적 대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 초면 대화 상황을 중심으로 –
박인규(2013) 형용사 개념 학습을 위한 사례 선정 방안 연구
조진수(2013) 텍스트 맥락 기반의 문장 확대 교육 내용 연구
박진희(2013) 인용 구문의 이해 교육 내용 연구
차경미(2013) 감정 어휘 교육 내용 연구
폴리(2013) 홍콩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입문기 표기 교육 연구
여윤희(2013) 한국어 사실 인식 표현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 ‘-ㄴ줄’과 ‘-ㄴ지’ 구성을 중심으로 –
이춘염(2013)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 의문문의 교육 연구 –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진사위(2013)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색채어 교육 연구
알레파이 멘나탈라(2013) 아랍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격조사 교육 연구
카와노 유카(2013)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양보 연결어미 교육 연구 – ‘-아/어도’, ‘-더라도’를 중심으로 –
쑤켓싹 완와짜(2013)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응결 장치를 중심으로-
강경민(2013)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서술어 교육 내용 연구
마에하타 유키(2013)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 직장 내 제3자 경어법을 중심으로 –
유하나(2013) 지각(知覺) 훈련을 활용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 입문 단계 일본인 학습자의 평음·유기음·경음 습득을 중심으로 –
남아영(2013) 자아 확충을 위한 서사교육 방법 연구
이혜정(2013) 한국어 주장하는 글쓰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장르와 문법 지식의 통합 관점으로 –
카녹껀(2013) 태국인을 위한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 연구
장지혜(2013) 성찰적 사고를 위한 비평적 에세이 쓰기 교육 연구
타이푼 카르타브(2013) 한국어 설명적 텍스트 읽기 교육 방법 연구 – 터키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김영미(2013) 시의 극화를 통한 한국어 표현교육 연구
손정은(2013) 지명 이미지를 통한 시조 이해 교육 연구
이원기(2013) 한국어 교실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 언어 내용 연구 – 비계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을 중심으로 –
도나라(2013) 아르메니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 지도 방안 연구 – 호응 관계를 중심으로 –
원영춘(2013)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방안 연구
황티장(2013)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소설 읽기 교육 연구 – 간문화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황정(2013) 한국어 촉각 형용사 교육 방안 연구 – 중·고급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
이종원(2013) 시 텍스트의 상호주관적 읽기 교육 연구 – 학습 독자의 횡적 소통을 중심으로 –
김풀잎(2013) 한국어 구어 담화의 시제 선어말어미 교수·학습 연구
박주형(2014) 시 텍스트의 상징 해석 교육 내용 연구
조은혜(2014)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연구
김자영(2014) 텍스트 중심 문장 종결 교육 연구
김정은(2014) 맥락 중심의 시간 표현 교육 연구
박종관(2014)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 내용 구성 연구
박기순(2014)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 교육 연구ㆍ설명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
홍인영(2014) 자전적 서사의 인물 형상화 교육 연구
황라영(201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연구ㆍ한국 문학작품 활용을 중심으로 –
오카무라 카나(2014)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인사 화행 교육 연구
두르순(2014) 터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양태부사 교육 연구
이지연(2014) 이유 표현 난이도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권택일(2014) 토론 평가 교육 내용 연구 – 고등학생의 정책토론 평가를 중심으로 –
왕학응(왕혜영)(201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지시어 교육 내용 연구
김선주(2014) <복선화음가>의 도덕적 민감성 이해 교육 연구
송치순(2014) 담화 통합 활동을 통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 연구
박하미(2014) 한국어 부사성 의존명사 구성 교육 연구
옥사나(2014)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공손표현 교육 연구 – 간접 요청 화행을 중심으로 –
부펜더 야다프(2014) 인도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 연구 –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
사티쉬 찬드라 사티야티(2014) 인도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 연구
임수진(2014) 고급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해석학적 내용지식 구성 방안 연구
양상(2014) 한국어 의견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 중국 대학 한국어학과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정재미(2014) 토의 중 갈등 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진희릉(201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시간부사 유의어 교육 연구
후지아루(2015) 중국 사천 방언권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권오경(2015)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소집단 활동 양상 분석 및 교육적 적용
최해령(2015) 광고텍스트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연구
하설(201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유의어 교육 연구ㆍ고유어와 한자어의 사용 원리를 중심으로 –
박정하(2015) ‘시적 화자-되기’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유서영(2015) 한국어 격조사의 기능 교육 연구 – ‘이/가’와 ‘을/를’을 중심으로 –
당홍반(2015) 한국어 내포문 교육 방안 연구 – 베트남 인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김혜민(2015) 한국어 상호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연구
김종예(201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도 표현 교육 연구
양일(2015)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비음화와 유음화의 발음 교육 연구
왕상우(2015) 중국 표준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의문문 억양 교육 연구 – 실험음성학적 연구를 중심으로 –
왕엽(2015) 한중 고전시가 비교를 통한 한국 문화교육 – 서울과 북경의 장소이미지를 중심으로 –
캉위에(201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
김미나(2015) 초등 학습자의 문법 개념 연구 – 품사와 문장 성분을 중심으로 –
장월형(201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사어 담화표지 교육 연구 – ‘아니’, ‘좀’, ‘그냥’을 중심으로 –
소지영(2016)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 연구
이신애(2016) 영상시를 활용한 현대시 이미지 교육 연구
김슬기(2016) 문법 탐구의 문제발견 교육 연구
김소산(2016)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 연구
노유경(2016) 완화적 표현(Hedge) 교육 내용 연구 – 설득 텍스트를 중심으로 –
유철우(2016) 대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동료 피드백 및 자기 평가 활동을 중심으로 –
임학혜(201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다X’류 종결어미 교육 내용 연구 -‘-다고’, ‘-다니’, ‘-다니까’, ‘-다면서’를 중심으로-
김민재(2016) 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체험 표상 교육 연구
김현아(2016) 재미동포 청소년 학습자의 한국어 통사 복잡성 발달 연구
이수잔소명(2016) 자막영상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알리나(2016) 자막영상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문찬란(2017) <사미인곡>의 상호텍스트적 읽기 교육 연구 – 모티프를 중심으로
최나은(2017)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육 연구
이주영(2017) 표기 의식 고양을 위한 문법 교육 내용 연구
호창수(2017) 디지털 매체를 통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윤단비(2017)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조사 교육 방안 연구
이설가(2017) 공기 관계를 활용한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 내용 연구
장매림(2017)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이메일 공손 표현 교육 연구
주경(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고려속요의 여성상(女性像) 교육 연구 송사(宋詞)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다연(2017) 프랑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황페의(2017) 말레이시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간접인용표현 교육 방안 연구
왕인진(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이동 동사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 -‘가다’, ‘들다’, 나다‘를 중심으로 –
고옥빙(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 교육 연구 – ‘버리다’, ‘내다’, ‘말다’를 중심으로 –
보일평(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추측 양태부사 교육 연구 – ‘아마(도), 혹시(나), 아무래도, 설마, 어쩌면’을 중심으로 –
수난달(2017) 미얀마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인과관계 표현 교육 연구
양우정(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불평 화행 교육 연구
주운학(2017) 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조선조 애정소설 교육 연구
빈선(2017)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전략 교육 연구
이만정(2017)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외래어 교육 연구 조어법 활용을 중심으로
합타이 텀닛(2017) 신어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내용 연구 – 독일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
이지원(2017) <운영전>의 서사 공간 이해 교육 연구
강가혜(2017) 어휘 선택 과정의 메타적 인식을 활용한 어휘 교육 연구
유나(2017) 중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 과정 연구
밍휘(2017)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육 연구
솜밋두왕띠(2017) 라오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격조사 교육 방안 연구
김영(201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시가 교육 연구
이수나(2018)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표현의 담화·화용적 지도 방안 연구
린미(2018) 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진춘기(2018) 광둥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음 교육 연구
김혜진(2018)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 연구
이하진(2018) 윤리적 시 읽기 교육 연구
김예리나(2018) 학습자 경험을 활용한 한국어 상호문화교육 연구
왕임창(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 연구
김다연(2018) 학습자 오개념 분석을 통한 음운 교육 연구
오예림(2018)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 향상을 위한 말하기 교육 연구
이승원(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 대화에 나타난 담화 구성 양상 연구
봉암(2018) 서사적 말하기 수행을 위한 담화 능력 신장 방안 연구
박다솜(2018) 학습자의 장소감을 활용한 서사 공간 이해 교육 연구
윤리라(2018) 빈자리 채우기를 통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임율리아(2018) 러시아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 자음 변동을 중심으로 –
윤자경(2018)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나무꾼과 선녀> 설화 이해 교육 연구
노가군(2018)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소집단 세미나 교육 연구 -세미나에서의 의사소통 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신다솔(2018) 또래 간 고민대화에서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 내용 연구
이염(2018) 용사(用事) 중심의 한국 시조 교육 연구 –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
람계서(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연구
왕경기(2018) 한국 시조의 계절이미지 교육 연구
왕사양(2018)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적 높임법 교수-학습 방안
이의걸(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평가 양태부사 교육 연구
장청원(2018) 문학작품을 활용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관념문화 교육 연구 -‘집단주의’문화를 중심으로-
찬사몬(2018) 라오스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부정 표현 교육 연구
류연석(2018) 내러티브 구성을 통한 시조 경험 교육 연구
박유현(2018) 맥락 구성을 통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오영창(2018) 강호시조의 장르지식 구성 교육 연구
홍고은(2018) 인지적 접근법에 의한 한국어 조사 교육 연구 -‘에’, ‘에서’, ‘(으)로’를 중심으로-
양길류(2018) 사고구술법을 통한 번역과정 연구
가맹맹(2018) 부정적 감정 표현의 억양 교육 연구
야쇼다(2018) 스리랑카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교육 연구
구장평(2018) 모바일 기반 한국어 메신저 대화 교육 연구
진영하(2018)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재귀사 교육 방안 연구
리우루(2019) 중국인 학습자 반응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유효상(2019)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글쓰기 교육 연구 – 문제 해결 전략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유수함(2019) 한국어 말하기 신장을 위한 의사소통 전략 교육 연구 –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김선주(2019)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유지윤(2019) 한국어교육전공 외국인 대학원생의 제2언어 자아 변화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어교육
이주연(2019) 청소년 소설에 나타난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 양상 연구 국어교육
윤현정(2019) 한국어 말하기 유창성 향상을 위한 학습 과정 연구 한국어교육
이아총(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것’양태 구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정혜여(2019)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한 한국어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최단(2019) 중국조선족을 위한 디아스포라 소설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토모미(2019) 일본인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사적 표현구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황련미(2019)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정 형용사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신유진(2019) 수행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탐구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소연(2019)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양예(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목표언어 기반 전략 교육 방안 연구 -설명적 말하기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호가옥(2019)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소집단 토의 교육 방안 연구 -화용적 실패의 극복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선주(2019)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오지은(2019) 중국계 다문화 가정 학습자의 오류 양상을 고려한 맞춤법 교육 한국어교육
강지영(2019) 귀추적 관점의 국어사 탐구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범진(2019) 표현 효과 중심의 부정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은석(2019) 저자적 정체성 표현 교육 연구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임지원(2019) 논증적 글쓰기에서 반론 통합 교수학습 방안 연구 국어교육
박장범(2019) 비평적 자의식 중심의 소설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마슬러바 마가리타(2019) 워크숍을 활용한 한국어 이메일 쓰기 교육 연구 -러시아어권 고급 수준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베크조드(2019) 우즈베키스탄 근로자의 한국 입국 전후 한국어 습득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어교육
서은경(2019) 한국 현대시 읽기를 통한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 정체성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쿠날(2019) 인도인 힌디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인과관계 연결어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승지(2019) 의미 확장에 기반한 보조 동사 구문의 다의성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한비하(2019)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보조사 ‘은/는’의 습득 양상 연구 -문어 산출 과제 수행 분석을 토대로 한국어교육
마원(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협조적 청자 발화 교육 연구 -전화 대화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이수진(2019) 국가홍보영상을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유리(2019) 한국 현대시를 활용한 상호문화 지식 교육 연구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조성연(2020)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추론 전략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정혜란(202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지시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민지(2020) 정서적 문식성 중심의 시 감상 교육 연구 국어교육
유화선(2020) 이미지의 시각화를 통한 시 감상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하연(2020) 장소 기반 성찰 중심의 소거기(所居記) 교육 연구 국어교육
순총양(202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양보관계 연결어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박선영(2020) 한국어 의지 표현 교육 내용 연구 한국어교육
하다현(2020) 학습자 지식 구조 분석을 통한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김예원(2020) 토의에서의 효율적 정보 공유를 위한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허모아(2020) 독서 동기 향상을 위한 자율적 독서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국어교육
데이빗 레자(2020) 이란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동섭(2020) 강연의 내용 이해와 회상 증진을 위한 메모하며 듣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무임연(2020) 비즈니스 이메일의 상황 맥락에 따른 한국어 요청 화행 전략 연구 한국어교육
요로(2020)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의 수용적 생산적 언어 지식 습득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최수완(2020) 한국어 계승어 학습자의 통사적 복잡성 발달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정주영(2020) 이민자 대상 한국어 말하기 평가 타당화 연구 한국어교육
이루리(2020) 고려속요 감상을 위한 독자관점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지안(2020) 문학 현장 답사를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윤드레(2020) 중학교 문학 교실에서의 수필 쓰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엄진주(2020) 소설 읽기에서의 타자 이해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미선(2020) 한국 현대시의 성찰적 이해 교육 연구 -조선족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옥지령(202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사씨남정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홍(2020) 문장 종결부의 완화 표현 교육 방안 연구 -한국어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황봉정(2020)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긴 관형사절의 사용, 인식 연구 -‘-다는’의 문법화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양서유(2020) 대만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ㄹ/의 발음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슬(2020) 한국어 감동 표현 감정형용사의 유의어 교육 연구 -유의어 변별 기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전정(202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반의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최경희(2020) 한국어 요청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화용 지식 교육 연구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요구·부탁 화행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신지연(2020) 피드백을 활용한 말하기 성찰 교육 연구 -경험 말하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이은주(2020) 중도입국 아동 대상 한글 교육을 위한 교사 지식 연구 한국어교육
김향숙(202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전략 요인 연구 한국어교육
김빛솔(2020)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지식 습득 양상 연구 -암시적, 명시적 지식 측정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현민(2020)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 보고서 인용 표현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권근영(2020) 통일 문학교육으로서 탈북자 소설 교육 연구 국어교육
마희열(2020) TV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 서열문화 교육 연구 -이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박소영(2020)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문화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인정 패러다임의 감정론적 이해를 기반으로- 한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