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 1976년 서울 출생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졸업(석사 및 박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 아주대학교 교수
- 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부교수
주요 논저
<단행본>
- 「국어과 교과서론」 (공저, 2014)
- 「장르, 문법, 텍스트」 (공역, 2019)
- 「국어의미교육론」 (공저, 2019)
- 「국어교사를 위한 한국어학입문」 (공저, 2021) 등
<최근 주요 논문>
-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 및 범주(2011)
-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 연구(2012)(공동)
- 학습자 오개념 형성 요인으로서의 교과서(2013)
- 예비 국어 교사의 문법 평가 문항 설계 연구(2013)
- 사용자 중심의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개발 방향 연구(2013)(공동)
- 국어 규범교육과 문법교육의 관계 설정 양상(2014)
- 왜 기사문을 선택하는가-국어과 교과서에 나타난 기사문 선정 원리 탐색(2014)(공동)
- 국어과 읽기평가 맥락에서 과학 지문의 특성 연구-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국어)지문을 중심으로(2015)(공동)
- 한국어의 교육: 월경과 통합(2016)(공동)
- 단위학교에서의 국어교육 정책과 철학-정의적 영역의 평가 정책을 중심으로(2016)
- 국어 문법교육에서 ‘이해 중심 교육과정’의 한계와 의미(2017)
- 통합형 문법 평가 문항의 양상과 설계 방향(2017)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2019)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규범성’ 담론의 의미와 양상(2019)
핵심질문을 중심으로 본 국어과 평가의 이론적 모형 연구(2019)(공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