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한국어교육 전공)
Geroge Washington University 강사
국민대학교 부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현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논저
- Exploring the Concept and Content Structure of ‘Academic Korean’ within the KSL Curriculum(다문화교육연구, 2020)
-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요소 위계화 양상 및 쟁점 연구(공동, 문법교육, 2020)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공동, 교과교육연구, 2019)
- Validating Grammatical Judgment Tests as Measures of Implicit Knowledge and Explicit Knowledge of Korean language learners (공동, The Korean Language in America,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측정을 위한 문법성 판단 테스트 개발의 쟁점과 과제(국어교육연구, 2018)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공동, 국어교육, 2017)
- 예보(豫報) 담화의 문법교육용 텍스트화 방향 연구(국어교육연구, 2016)
-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공동, 국어교육학연구, 2016)
- 한국어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실행연구(공동, 우리말연구,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변이 양상 연구(우리말글, 2013)
- 중국어권 한국 유학생의 조사 중첩 습득 양상 연구(국어교육, 2012)
- 한국어 수업 담화분석을 통한 교사의 문법 용어 사용 사례 연구(공동, 언어과학연구, 2012)
-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공동, 국어교육,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III):복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공동, 한국어교육,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II):조사 {이/가}와 {은/는}의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공동, 국어국문학, 2010)
-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방안 탐색(국어교육학연구, 2007)
-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 연구(이중언어학, 2006)
- 한국어교육학사전(공저, 하우, 2014)
- 어휘교육론(공저, 사회평론, 2014)
- Analyzing the Challenges of Teaching Korean to Immigrant Learners: Using Cluster Analysis (공동, 25th AATK ANNUAL MEETING ONLINE, 2020)
- A Qualitative Meta-Analysis of Contexts Triggering Code-Switching in Korean-English Bilingual Speakers (공동, 24th AATK ANNUAL CONFERENCE, 2019)
- The Need for Analysis for Developing KSL Teacher Retraining Program(공동, MultilingNet/LIEMC18,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