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학위

이름(연도) 논문 제목 전공
박대호(1990)
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
국어교육
서덕현(1992)
학교 문법의 경어법 기술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손영애(1992)
국어 어휘 지도 방법의 비교 연구
국어교육
이충우(1992)
국어교육용 어휘 연구 – 국민학교ㆍ중학교 국어과교육용 어휘 설정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주경희(1992)
국어 대명사의 담화분석적 연구
국어교육
경규진(1993)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국어교육
박삼서(1993)
문학교육의 도교 사상적 배경 연구
국어교육
박수자(1993)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이은희(1993)
접속 관계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국어교육
이종철(1993)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함축적 표현의 연구
국어교육
최영환(1993)
합성명사의 지도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김중신(1994)
서사 텍스트의 심미적 체험의 구조와 유형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김창원(1994)
시 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박인기(1994)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이삼형(1994)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 분석 방법과 교육적 적용 연구
국어교육
이성영(1994)
표현 의도의 표현 방식에 관한 화용론적 연구
국어교육
김상욱(1995)
소설 담론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연구
국어교육
심영택(1995)
문법 지식의 전략적 확대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김봉순(1996)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국어교육
서 혁(1996)
담화의 구조와 주제 구성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정재찬(1996)
현대시 교육의 지배적 담론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이지호(1997)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
최미숙(1997)
한국 모더니즘 시에 나타난 글쓰기 방식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최인자(1997)
한국 현대소설 담론 생산 방법 연구 : 반담론과 문학교육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최지현(1997)
한국근대시 정서 체험의 텍스트 조건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문영진(1998)
한국 근대소설의 신체성 중심의 읽기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송현정(1998)
한국어의 호응 관계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
국어교육
이도영(1998)
언어 사용 영역의 내용 체계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노은희(1999)
대화 지도를 위한 반복 표현의 기능 연구
국어교육
염은열(1999)
대상 인식과 내용 생성의 관계에 대한 표현교육론적 연구 – 기행가사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유영희(1999)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혜영(2000)
한국 모더니즘소설의 글쓰기 방법 연구 – 시간 구성 원리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권순희(2001)
대화지도를 위한 ‘청자지향적 관점’의 표현 연구
국어교육
김정자(2001)
필자의 표현 태도 연구
국어교육
류수열(2001)
판소리 구연성의 매체언어적 의의
국어교육
김혜정(2002)
텍스트 이해의 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서유경(2002)
공감적 자기화를 통한 문학교육연구 – 심청전의 이본생성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엄 훈(2002)
조선 전기 공론 논변의 국어교육적 연구
국어교육
이종순(2002)
중국 조선족 문학교육 연구 -중ㆍ고등학교 조선어문과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조희정(2002)
사회적 문해력으로서의 글쓰기 교육 연구 – 조선 세종조 과거시험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김수정(2003)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연결 어미 연구
한국어교육
임경순(2003)
경험의 서사화 방법과 그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국어교육
괵셀(2004)
한국어 쓰기교육 내용 구성 연구 – 터키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김경주(2004)
읽기 교수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김성진(2004)
비평 활동 교육의 내용 연구
국어교육
김정우(2004)
시 해석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민병곤(2004)
논증 교육의 내용 연구 – 6, 8, 10학년 학습자의 작문 및 토론 분석을 바탕으로 –
국어교육
신명선(2004)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국어교육
유동엽(2004)
논쟁의 불일치 조정 양상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성비락(2005)
몽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연구
한국어교육
왕단(2005)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형용사 기술과 교육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이해영(2005)
중국 조선족 소설 교육 내용 연구
한국어교육
정정순(2005)
시적 형상성의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주세형(2005)
통합적 문법 교육 내용 설계의 원리와 실제 연구
국어교육
김은성(2006)
국어 문법 교육의 태도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김호정(2006)
한국어 교육 문법의 시간 표현 연구
한국어교육
남민우(2006)
텍스트 가치 평가 활동을 위한 시교육 연구
국어교육
남연(2006)
한중 현·당대 문학교육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박재현(2006)
설득 담화의 내용 조직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배수찬(2006)
근대적 글쓰기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
양정실(2006)
해석 텍스트 쓰기의 서사교육 방법 연구
국어교육
지현숙(2006)
한국어 구어 문법 능력의 과제 기반 평가 연구
한국어교육
진대연(2006)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티엔티다(2006)
한·태 양국의 삼국지연의 수용 비교를 통한 한국문화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황혜진(2006)
가치 경험을 위한 소설 교육 내용 연구 – 조선시대 애정소설을 대상으로 –
국어교육
고영화(2007)
시조 교육의 위계화 연구
국어교육
김남희(2007)
현대시의 서정적 체험 교육 연구
국어교육
김미혜(2007)
지식 구성적 놀이로서의 시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문자(2007)
한국어 의존구성 의미 기능과 교육방안 연구 –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박종훈(2007)
설명 화법의 형식적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국어교육
씽니르자(2007)
인도인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수 학습 원리
한국어교육
조수진(2007)
한국어 말하기 교수 원리 연구
한국어교육
주옥파(2007)
텍스트 유형 중심의 중한 번역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남가영(2008)
문법 탐구 경험의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어트겅체첵(2008)
한국어의 읽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 – 몽골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정민주(2008)
협상 화법의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최홍원(2008)
시조의 성찰적 사고 교육 연구
국어교육
홍혜준(2008)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김근호(2009)
허구 서사 창작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해연(2009)
한국어 말하기 교수ㆍ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전략 연구 –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엄녀(2009)
한국어교육을 위한 양태 표현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평원(2010)
말하기 평가의 분석 모형 연구
국어교육
조하연(2010)
문학 감상 교육 연구 – 고려속요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조형일(2010)
시소러스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모졸따지아나(2010)
러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듣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오현아(2011)
표현 문법 관점의 문장 초점화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이수미(2011)
텍스트성에 기반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법 연구 – 자기 표현적 쓰기 텍스트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이명희(2011)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화행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구영산(2011)
초등국어수업담화에서 불연속 통어의 격률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이선영(2011)
토론 교육의 내용 체계 연구 – 초ㆍ중ㆍ고 토론대회 담화분석을 바탕으로 –
국어교육
주재우(2011)
설(說) 양식을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손예희(2011)
시 교육에서 상상적 경험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노금숙(2011)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문학 읽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오판진(2012)
가면극 연행 체험 교육 연구 – 인물에 대한 공감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김현정(2012)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 교육 연구
국어교육
송지언(2012)
시조 의미구조의 경험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영호(2012)
학습 논술 교육 연구 – 학습 과정에서의 논증 능력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최영란(2012)
담화 문법 관점의 구어 종결 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성일(2012)
인칭 범주에 기반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오지혜(2012)
시적 텍스트 변형을 통한 한국어 어감 이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축취영(2012)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학 교육 연구 – 연암소설과 <유림외사>의 비교·탐구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남빅토르(2012)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어 쓰기 교육과정 연구
한국어교육
이기연(2012)
국어 어휘 평가 내용 연구
국어교육
마금선(2012)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자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주영(2013)
자기 이미지 구성을 중심으로 한 강호가사 교육 연구
국어교육
정래필(2013)
기억 재형상화 원리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국어교육
민재원(2013)
시 읽기 교육에서 정서 체험의 구조와 작용 연구
국어교육
정진석(2013)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강남욱(2013)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접속문 시간 표현의 교육 내용 조직화 원리 연구
한국어교육
서명희(2013)
시교 전통의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의 창작과 영향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강보선(2013)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국어교육
송여주(2013)
시화 텍스트 해석 교육 연구 – 복합양식성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김 염(2013)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학 영상텍스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진강려(2013)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문문의 간접화행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강민경(2013)
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 연구
국어교육
이정찬(2013)
설명적 글쓰기 내용 구성 연구 – 설명 목적과 내용 구성 원리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이인화(2013)
소설 교육에서 해석소통의 구조와 실천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이상일(2014)
고전소설의 인물 이해 교육 연구 – 인물정보소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홍은실(2014)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발표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혜연(2014)
쓰기 과정에서 생성하기와 검토하기의 역동적 상호작용
국어교육
김유미(2014)
비판적 담화분석을 활용한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최영인(2014)
설득 화법의 청중 고려 양상과 교육적 적용
국어교육
근보강(201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마사오미(2014)
한국어 말하기 수행 평가 연구 – 일본 지역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교육
이홍매(2014)
반응 텍스트 쓰기 중심의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승현(2014)
학습 대화의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김용(2015)
개념적 은유 기반의 한국어 동사 의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신현단(2015)
한국어 문법 교수 지식 교육 연구 – 보조용언 구성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종장지(2015)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한국어교육
우신영(2015)
현대소설 해석교육 연구 – 독자군별 해석텍스트의 분석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전홍(2015)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연구 – 한ㆍ중 현대시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박안토니나(2015)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현대소설 감상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제민경(2015)
장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이관희(2015)
학습자의 지식 구성 분석을 통한 문법 교육 내용의 조직과 표상 연구
국어교육
제효봉(2015)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모국어 영향 연구
한국어교육
응웬티후옹센(2015)
베트남 인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주장하는 글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서윤(2015)
고전소설 ‘천상계’의 양면성과 그 소설교육적 의의
국어교육
강민규(2016)
독자 반응 조정 중심의 시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나향(2016)
시조의 생산적 수용 교육 연구
국어교육
푸옹마이(2016)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교육 연구 -텔레비전 드라마 활용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유나(2016)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구어 담화표지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마릉연(2016)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말뭉치 기반 한국어 동사 유의어 교육 내용 연구
한국어교육
박준홍(2016)
뉴스 이해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 내용 연구 – 틀(frame) 인식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이슬비(2016)
한국어 학술 텍스트의 필자 태도 표현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지수(2016)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연구
국어교육
강미함(2016)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평서문 간접 화행의 교육 방안 연구 -지시, 거절, 질책 기능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이민형(2016)
가치 논제 토론 수업을 위한 설계 기반 연구
국어교육
서보영(2017)
고전소설 삽화 재구성 교육 연구 – <춘향전> 이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유민애(2017)
맥락 중심의 한국어 담화문법 교육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내러티브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이명봉(2017)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황윤정(2017)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상아(2017)
아이러니를 통한 반성적 시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최주희(2017)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 논문 작성 과정 연구
한국어교육
신필여(2017)
한국어 학습자 담화의 시제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벌러러(2017)
몽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혜진(2017)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력 신장을 위한 고전소설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폴리롱(2017)
홍콩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과 거절 화행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조진수(2018)
문법 문식성 관점의 문장 구조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박민신(2018)
의미 범주 기반 한국어 이유 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
남지애(2018)
문법 탐구 공동체의 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백정이(2018)
학습 목적의 대화적 발표 교육 연구
국어교육
이해숙(2018)
문법 교육을 위한 교사용 교과내용지식 연구
국어교육
박성석(2018)
대화 성찰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장성민(2018)
귀추적 사고 기반의 학습 목적 글쓰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오윤주(2018)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경험 연구
국어교육
맹강(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논증적 글쓰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홍진혁(2018)
라오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은진(2019)
조선시대 소설비평의 소설교육론적 연구
국어교육
정보미(2019)
플롯 중심의 고전소설 교육 연구 -17세기 장편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김지혜(2019)
다문화 소설을 통한 상호문화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이종원(2019)
시적 주체 구성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홍인영(2019)
소설의 수사적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최소영(2019) 언어 변화 기반 국어사 교육 설계 연구 국어교육
박혜진(2019) 표현론적 관점의 단어 형성 교육 연구 국어교육
권은선(2019) 디지털 환경에서 청소년의 비판적 문식성 실천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사례연구 -대안고등학교 웹저널 동아리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진씨벽봉(2019) 베트남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위한 <춘향전> 교육 연구 -<취교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이성준(2019)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채점 변인 연구 -채점 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왕녕(2019) 사회문화적 맥락에 기반한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강효경(2019) 설득 목적 글쓰기의 양태 표현 교육 연구 국어교육
강수(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맥락 요인 중심의 상대높임법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서만(2020)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더’ 결합형 연결어미 및 종결어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신범숙(2020) 한국어(KSL) 학습자의 학업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 언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박진희(2020) 국어 인용 표현의 해석적 사용 교육 연구 국어교육
진가연(2020) 윤리성 기반의 시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차경미(2020) 국어 어휘 수행 전략 교육 연구 국어교육
강경민(2020) 한국어 관형절의 담화 화용적 기능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두르순(2020) 터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정 표현 어휘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가람(2020) 중국인 한국어 교사의 코드 스위칭 양상과 맥락 요인 연구 한국어교육
장지혜(2020) 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연구 국어교육
소지영(2020) 학문 문식성 신장을 위한 기능적 메타언어 관점의 문법교육 연구 국어교육
최선희(2020) 문장 구조 교육의 종적 연계 원리와 실제 연구 국어교육
김풀잎(2020) 한국어 구어 문법의 종결 표현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박주형(2021) 시 교육에서 감각적 체험의 구조와 활성화 원리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박종관(2021) 비규범 표기 분석을 통한 표기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박성(202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인문지식 교육 연구 -한국 현대시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황티장(2021)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문식성 교육 연구 -한국과 베트남 문학 작품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민재(2021) 시 인식 중심의 심미적 문식성 교육 연구 국어교육
정하라(2021) 한국어 관련 전공 대학원생의 학습 과정과 정체성에 관한 연구 -베트남 유학생의 학습생애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리위(2021) 조선족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한설옥(2021) 번역을 활용한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효정(2021) 고전소설의 대화적 이해 교육 연구 -<심청전> 이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김정은(2021) 양태 표현 선택에 대한 문법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딴다죠(2021)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인지언어학적 관점의 격조사 교육 연구 -‘-에’, ‘-에서’, ‘(으)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영(2021)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교육 연구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웬신(2022)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단모음 발음 교육 연구 –실험음성학적 분석과 학습자의 인식 조사를 활용하여- 한국어교육
진영하(202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간 은유 표현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가맹맹(202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연구-핵억양과 말토막 억양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혜진(2022) 중·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조사연속구성체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팜홍프엉(2022)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통사적 복잡성 및 정확성 연구 한국어교육
지미영(2022)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의 호응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양수림(202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자기발화수정 교육 연구-반성적 실천 기반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양수연(2022) 내러티브적 의미 구성 중심의 표현 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국어교육
서신웨(2022)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문어 산출에 나타난 복잡성과 정확성 연구-서사와 논증 장르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이지원(2022) 젠더 의식 중심의 여성영웅소설 교육 연구 국어교육
장청원(2022) 비판적 문식성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김혜진(2023) 정동 중심의 시 창작 체험 교육 연구 국어교육
장레이(2023)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피동 표현 습득 및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탕이잉(2023) 한국어 ‘추측’ 유사 문법 교육 연구-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변별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이소연(2023) 한국어 교사의 교실 경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어교육
유나(2023)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적 글쓰기 영향 요인 연구 한국어교육
왕임창(2023) 중국 현대시와의 비교를 통한 한국 현대시의 미적 형식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소연(2023)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해석공동체 소통 중심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오기노신사쿠(2023)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구어에서의 조사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이지연(2023)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적 데이터 설명문 쓰기 연구 한국어교육
조청화(2023) 중국 배경 중도입국 청소년의 한국어 발달 연구 – 문어와 구어의 복잡성과 정확성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정혜란(2023)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인지언어학 기반의 한국어 감각형용사 의미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김향연(2024)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오영창(2024) 시조의 상호주관적 비평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유현(2024) 서사적 추론 중심의 소설의 인지적 이해 연구 국어교육
류연석(2024) 정서 구성을 통한 고전시가의 심미적 경험 교육 연구 국어교육
호창수(2024) 허구 세계 구성 중심의 소설 이해 교육 연구 국어교육
비자이쿠마(2024)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거절 화행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위햇님(2024) 개념 연결 기반 한국어 유의어 교육 내용 연구 – 일본어권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퓨퓨아웅(2024)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추측 양태 표현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한태구(2024) 소설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 인식 연구: 소설 교육에서 태도 교육의 설계를 위하여 국어교육
왕효
(2024)
재중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현대소설의 상호문화적 읽기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강지영
(2024)
대인 문법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
오지은
(2024)
자원 이론 관점의 문법 지식 교육 연구 국어교육
박장범
(2024)
디지털 영상 서사 리터러시 교육 연구 국어교육
엄진주
(2024)
현대소설의 교차적 읽기 교육 연구 국어교육
빈선
(2024)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읽기 교육 연구: 논증적 텍스트에 대한 질문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