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졸업(교육학 박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 영국 University of Surrey 방문 교수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무부학장
- 한국화법학회 회장
- 한국어교육학회 회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문위원
논저
<최근 주요 단행본>
- 「한국어교육학개론」(공저, 2020)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교과서, 2019)
- 「국어의미교육론」(공저, 2019)「논증과 토론: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비판적 사고」(공역, 2018)
-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2018)
- 「(고등학교) 실용 국어」(교과서, 2018)
- 「다문화 시대 이주민의 한국어 의사소통」(공저, 2016)
- 「창의와 융합의 국어교육」(공저, 2015)
<최근 주요 논문>
- “Factors affecting immigrants’ host country language proficiency: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migrant workers and marriage-migrant women in South Korea”(2020.4.)
- 온라인 방식 한국어 학문 목적 말하기 평가에서 변인 연구」(2020.4.)
-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채점 타당도 연구 –워크숍 기반의 채점자 훈련을 중심으로-」 (2020.3.)
-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위한 범용 읽기 동기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 (2020.2.)
- 국민의 국어능력 실태 조사 결과 분석」 (2020.2.)
- 「청소년의 차별적 언어 표현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19.11.)
-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reflective attitude toward conversation” (2019.7.)
- 「학문 목적 말하기 평가에서 읽기 통합형 과제 응답의 담화적 특성 -읽기 자료 사용을 중심으로-」 (2019.5.)
- “A study of the linguistic culture of Korean adolescents: focusing on the identity construction and power relationships in peer groups” (2018.12.)
- 「구성요소 중심의 화법 유형화를 위한 네트워크 분석 연구 – 뉴스 기사에 반영된 유명인의 화법을 중심으로 – 」 (2018.12.)
- 「청소년의 수업대화 참여 요인에 대한 혼합 연구- 개인, 교사, 부모, 또래 요인을 중심으로 -」 (2018.8.)
-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구어 의사소통을 중심으로-」(2017.1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과 유창성 연구」 (2017.6.)
- 「초등학생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 유형 및 영향 요인 분석 – ‘전형’과 ‘특이’ 유형 간 차이를 중심으로 -」 (2017.6.)
-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연구」 (2017.5.)
- 「핵심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주민 집단별 한국어 어려움 인식 경로 모형 」 (2017.2.)